저신용자이거나 신용회복위원회에서 워크아웃 프로그램을 활용했다면 아무래도 저신용에 해당되는데 저신용에 대한 부분은 기존에 대출이 많다거나 연체를 해서 생기는 문제가 많다고 생각해서 저신용에서 신용점수를 올리기 위해서는 하락하는 것을 방어하는 방법과 상승하는 방법이 필요하다.
신용상승의 핵심
신용을 올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신용이 떨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 신용이 떨어지지 않도록 만들기 위한 방법으로는 대출의 규모를 줄이는 것이고 연체를 절대 하지 않는 것인데 여기에서 추가적인 대출을 받지 않는다고 한다면 대출을 줄여나가면서 연체를 하지 않는 것이 일단 방어에 대한 핵심이 될 것 같다.
신용점수 하락 방어법
신용점수를 떨어지지 않도록 만드는 것에 있어서 대출을 더 이상 받지 않는 것이 일단 중요하고 그다음은 기존의 대출에 대한 규모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대출에 대한 규모를 줄일 때에는 최근에 받은 대출이 아니라 오래된 대출부터 갚는 것이 중요하고 또 건수를 줄이는 것도 중요한데 오래된 대출에 대한 규모가 크다면 갚아나가면서 소액으로 받은 대출의 건수를 줄여나가는 것도 시너지가 있어서 좋다고 생각한다.
대출에 대한 규모를 줄여나가면서 건수를 줄여나가는 것이 핵심이 될 것 같다.
신용점수가 떨어지지 않도록 하는 것에 또 하나는 연체를 하지 않는 것이라고 얘기를 했다.
연체를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한 부분이지만 살아가면서 돈을 납부해야 하는 날에 대해서 헷갈리는 경우도 있고 잊어버리는 상황도 있기에 이런 경우에는 최대한 '자동이체'를 활용하는 것이 좋으니까 적극적인 추천을 한다.
자동이체에 대한 팁이 있다면 일단 통장에 잔고가 비는 경우도 있어서 [A] 통장에서 [B] 통장에 24일 이체 신청을 미리 해두고 [B] 통장에서 25일에 돈이 빠져나가도록 하는 설정을 해두는 것이다.
통장에 돈이 빠져나가는 날짜에 맞춰서 채우는 부분이 아무래도 또 하나의 스트레스가 될 수 있기에 이런 식으로 운영을 해둔다면 연체에 대한 부담을 많이 줄일 수 있다.
자신이 돈을 갚아나가는 것에 있어서 정상 이행 중인데 앞으로 더 이상 갚을 수 없을 것 같다거나 연체를 30일 미만으로 하고 있다고 한다면 [신용회복위원회]에서 연체 전 채무조정이라는 프로그램을 받기를 권장한다.
연체를 10만 원 2건 이상, 은행 영업일 기준 5일 이상 연체를 하게 되면 신용점수가 하락하게 될 뿐만 아니라 신용평가회사라던지 금융사에서 연체를 했다는 정보를 공유하는데 이게 최소 1년에서 3년까지 공유가 되어 그동안 은행에서 대출을 받지 못하게 되는 상황도 생길 수 있다.
연체 전 채무조정을 진행하게 되면 월 납입금액에 해당되는 부담을 장기간으로 늘려줘서 줄일 수 있다는 것과 또 연체기록을 공유하지 않기에 돈만 잘 갚으면 빠르게 신용회복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인데 한 번이라도 연체를 하게 되면 단기 연체자로 등록이 되어서 최소 1년에서 3년 동안은 은행에 기록이 공유가 되어 대출받기가 힘들어질 수 있다.
연체를 30일 이상을 했다면 [프리워크아웃]이라고 해서 단기 연체자로 등록이 된 상태이지만 성실하게 상환을 하면 3년 갈 것을 1년 만에 연체기록을 삭제해주는 프로그램도 있으니 확인을 해보면 좋을 것 같다.
연체를 한 경우가 90일 이상이라면 개인워크아웃이라고 해서 최대 5년까지 대출에 대한 정보가 남을 것을 성실하게 상환을 하면 2년 안에 연체기록을 삭제해주기에 꼭 용기 내서 신용회복위원회에 상담을 받아보길 권장한다.
신용점수를 상승하기 위한 방법은 결국에 떨어지지 않도록 방어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 것에서부터 시작을 하기에 꼭 앞에서 언급한 내용을 숙지하면서 추가 대출을 받지 않도록 하고 오래된 대출과 소액의 대출이 있다면 건수를 줄여나가는 것부터 시작해보길 권장한다.
연체를 할 것 같다면 [신용회복위원회]에 꼭 연락을 해서 채무조정 제도를 통해서 연체기록이 신용평가회사나 금융사에 공유가 되지 않도록 막아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신용점수 상승 방법
신용점수를 방어를 했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신용점수를 올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야 한다.
신용점수를 올리기 위해서는 결국에 내가 경제활동을 잘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면 올라가는 것이기에 [체크카드/신용카드]를 똑똑하게 활용하면 되는 것이다.
체크카드는 월 30만 원을 매월 초에 입금을 해두고 결제를 해야 하는 순간마다 체크카드부터 사용을 하는 것이다.
체크카드 사용을 30만 원 6개월 이상의 기록이 있으면 이 것을 바탕으로 신용점수가 상승할 수 있다.
체크카드 30만 원을 모두 사용했다면 이제 신용카드를 사용해야 하는 데 사용하기 전에 신용카드 한도를 최대치로 올리는 것을 추천한다.
은행에서도 한도를 늘려준다는 것은 결국 그 사람의 능력을 말해주는 것이기에 한도를 최대치로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신용카드 한도를 최대치로 올렸다면 그다음은 신용카드를 한도의 50% 이내로만 사용하는 것이 최고의 방법이다.
신용카드를 모두 100% 한도로 사용하는 것이 좋아 보일 것 같지만 의외로 50% 이내로 사용하는 것을 건강한 경제활동이라고 은행에서도 판단하기에 최대한 50% 이내로 활용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신용회복위원회를 활용 후 12개월 24개월 변제금을 납부했다면 연체에 대한 기록이 삭제가 되었을 텐데 이 때는 과거의 연체로 인해서 신용점수가 낮을 확률이 높기에 최대한 햇살론 신용카드를 신청해서 사용을 한다면 빠른 시일 내에 신용점수를 높일 수 있다.
체크카드와 신용카드를 잘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신용점수를 높일 수 있고 여기에서 신용점수 하락에 대한 방어까지 평소에 꾸준히 해준다면 확실히 점진적인 성장을 화인 할 수 있을 것이다.
신용점수는 사회생활을 하는 것과 자산을 늘려가는 것에 있어서 절대적으로 필요하기에 공부를 할 필요성이 있다.
부동산에 대해서 공부를 하고 이제 진행을 해보려고 하는데 연체에 대한 기록이 있다거나 신용점수가 낮아서 대출이 안된다면 이것만큼 허무한 것이 없기에 꼭 평소에 공부를 해두고 관리하길 권장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