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대 무주택자들이 가져가야 할 포지션은 어디라고 생각하시나요? 아파트 값의 폭등으로 전세도 안되고 빌라로 내몰리고 청약 당첨에 대한 문턱은 결국 40~50대에 포지션의 위치해 있기에 어떻게 나아가야 할지 판단이 안되지만 그럼에도 '청약'에 대한 이해를 해야 다음 단계를 나아갈 수 있습니다.
무주택자와 청약
청약은 개발독재 시절에 부동산 가격 안정을 위해서 분양가 상한제를 실시했는데 부동산 관련 정보를 가지고 있었던 사람들이 이득을 취하자 정말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만든 것이 '주택청약제도'입니다. 결과적으로 봤을 때는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돌아가는 시스템이라는 의미이고 이 부분을 통해 우리는 내가 가지고 있는 조건이 정말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해당이 되는 조건인지를 판단해야만 합니다.
청약제도 이용의 핵심
청약을 다루는 것에 가장 핵심은 [공공분양]은 가입기간과 납입 횟수를 보고 [민간분양]은 가입 기간과 납입 금액을 보는데 여기에서 공공분양에서 1순위 중에서 1순위를 가리기 위해 더 많은 가입기간과 납입 횟수가 어떻게 됐는지 민간분양에서 1순위를 가리기 위해서 가점제와 추첨제를 통해 당첨이 되는 구조입니다.
핵심적으로 20~30대의 위치에서 공공분양은 청약 당첨이 사실상 힘들고 노려보면 민간분양 1순위 조건 만들어놓고 가점제가 % 낮고 추첨제의 %가 최대한 높은 '청약과열지역(가점 30% , 추첨 70%) ' , '그 외주택(추첨 100%)'에 해당되는 부분을 노려볼 수 있으니 청약과열지역에 과 그 외 지역에 관심을 가져볼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됩니다.
가점제는 총 84점이 만점으로 무주택 기간 32점 , 부양가족 수 35점 , 청약통장 가입 기간 17점입니다. 추첨제는 말 그대로 무작위로 뽑는 추첨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민간분양에서 청약과열지역과 그 외 지역에 해당되는 것을 노리는 것과 더불어서 '특별공급'을 노리시면 됩니다. 특별공급은 기관추천, 신혼부부, 다자녀, 생애최초 주택 구입자, 노부모 부양아, 이전기관 종사자, 중소기업 특별공급의 영역이 있습니다.
신혼부부, 생애최초, 중소기업 등에 많이 해당이 될 것 같은데 이 부분도 세부적으로 데드라인이 있기에 쉬운 것들이 아니고 또 해당이 되는 사람들이 많아서 경쟁률도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라고 생각됩니다.
당첨이 된다고 하더라도 대출적인 부분에 있어서 잔금을 쳐낼 수 있는 신용도와 직장이 뒷받침이 되어줘야 하는 것도 있기에 청약이 당첨이 된다고 하더라도 고민이 되는 부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당첨이 되면 영화의 입장권 같은 것이라서 해지를 하고 다시 만들어야 하기에 신중함을 필요로 해서 꼭 청약을 신청하기 전에는 확실한 조사와 판단을 해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무주택자 청약 결론
20~30대 무주택자로서 '청약'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혼란스러우셨던 분들은 민간분양 1순위 조건을 맞추신 다음에 '청약과열지역 (가점 30%, 추첨 70%) , 그 외 주택(추첨 100%) 쪽으로 노려보시는 방법이 있고 또 특별공급에서 신혼부부, 생애최초, 중소기업에 해당되는 부분들을 조건에 맞으신 다면 진행해보시면 되겠습니다.
공공분양과 민간분양의 가점제에 해당되는 부분들은 나이가 많으신 분들에게 유리한 조건으로 세팅이 되어있어서 정말 오랜 시간 장기플랜으로 가지고 가실 분들이 고려를 해볼 만하지만 '당첨'적인 부분이기에 언제까지나 희망고문을 느끼는 것이 힘들 것입니다.
특별공급에 해당되는 부분에 있어서 '자금조달'적인 부분이 서류적으로 깐깐함을 보이고 있기에 당첨이 된다고 하더라도 잔금을 치르는 것이 쉽지 않은 문제라고 생각이 되는 부분이 있어서 당첨이 안돼도 문제이고 돼도 너무 비싼 아파트 가격에 쉽지 않은 부분인 것 같습니다.
민간분양 청약에 대한 준비와 동시에 내집마련에 대한 준비까지 생각하면서 시드를 모으시는 것이 적합한 포지션이 될텐데 그러기 위해서는 최소 5천만원의 시드를 모을 수 있어야합니다.
민간분양에 당첨이 되었다고 하더라도 분양가의 10% 의 계약금을 납부해야하기에 5억 아파트의 분양가의 10%인 5천만원의 계약금이 있어야 진행을 할 수 있고 여기에서 중도금 대출도 받아야 하기에 평소 연체없이 신용관리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민간분양이 어려운 경우에는 3~4억 아파트를 [ 3억 예시 = 2.1억 대출+9천 해결(5천시드+4천 신용대출) ] 등의 방법으로 해결하는 방법으로 내집마련을 하는 경우도 있기에 시간에 투자를 할지에 대한 부분은 여러가지 상황을 고려해서 진행하시는 것이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민간분양만을 기다리다보면 어쩔 수 없이 주변의 땅의 가치가 상승하기에 어쩔 수 없이 더 많은 시드가 필요할 수 있으니 방향을 잡고 자신만의 플랜을 세우는 것워야만 주택청약이든 아파트를 매입할지 조금 더 뚜렷하게 보일 것이라 생각됩니다.
쿠팡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