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 받는 Tip

by ※¤《》¡¿°※※¥ 2022. 8. 22.

 기본적으로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들에게 저리로 대출을 해주는 것으로서 외벌이는 3500만 원 , 부부합산 연소득 5천만 원 이하에 무주택 세대주라면 대출이 가능하고 만 34세라는 나이에 대한 제한이 있어서 조금 늦게 중소기업에 취업을 한 경우에는 활용하지 못한다는 단점도 있다.

 

 

 

중기청 대출의 핵심

중기청대출에서의 핵심은 최대 1억 원 이내의 대출한도에서 1.2%라는 엄청난 저가의 금리이고 2년에 조건에만 부합이 된다면 4회까지 연장이 되어서 최장 10년 동안 활용할 수 있는 대출이다. 문제는 사회초년생들이 많이 실수를 하는 범위가 '연체'에 대한 부분으로서 아래에서 조금 더 자세히 조건들을 보면서 스스로 점검해보길 권장한다.

 

 

 

 

중기청 연체를 하면?

 중기청 대출을 받는 것에 있어서 모든 조건에 적합하다고 하더라도 결국에 '연체'에서 정말 많은 사람들이 거절을 당한다.

 

 

 

 기본적으로 10만 원 2건 이상 은행영업일 기준 5일 이상 연체를 했다고 한다면 무조건 신용점수가 떨어지고 신용평가회사나 금융사에 연체 정보가 공유가 되기에 대출이 부결이 될 가능성이 높다.

 

1. 연체,대위변제-대지급,부도

2. 금융질서문란 정보, 공공기록정보, 특수기록정보

3. 신용회복 지원 등록정보

 

 

 

 기본적으로 연체 전 채무조정이라던지 프리워크아웃, 개인워크아웃을 신용회복위원회를 통해 진행한다고 했을 때 확정된 신요 회복 지원 채무를 변제 완료를 했다거나 2년 이상 변제를 해서 해제를 한 경우가 아니라면 은행에서 정보가 공유가 되기 때문에 대출이 불가능할 수가 있다.

 

 

 

 사회초년생에 신용에 대한 공부를 스스로 하지 않았다면 몰랐을 수밖에 없지만 그럼에도 자본주의 사회이기에 자신이 스스로 공부해서 알아두지 않으면 이런 지점들은 놓칠 수밖에 없고 이로 인해 더 많은 기회를 놓치게 될 수밖에 없다.

 

 

 

 연체를 했다거나 신용회복위원회 채무조정을 진행하고 있다면 중소기업에 다녀도 중기청 대출을 활용하는 게 힘들기에 변제 시점이 되었을 때 다시 한번 진행해보는 것을 권장한다.

 

 

 

중기청 대출 세부 정보

 

 [임차면적]

 

 

임차면적은 85제곱미터 이하의 주택이어야 하는데 여기에는 주거용 85제곱미터 이하의 오피스텔도 포함이 된다.

 

 

 

 임차 보증금은 2억 원 이하라는 조건이 있고 호당 대출한도가 1억 원인데 다른 버팀목 대출이라던지 카카오 전월세 대출이라던지와는 다르게 1억 원 100% 모두 나올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인 대출이다.

 

 

 

  전세금액의 100%까지 나오는데 한국 주택금융공사 일반 전세자금 보증서인 경우에는 보증금액의 80%까지만 나오기에 이 점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모든 대출은 1년 이상의 재직기간이 필요한데 1년 미만의 재직기간인 경우에는 대출한도가 2천만 원 이하로 제한될 수 있다는 것이 조금 아쉬운 부분이다.

 

 

 

[유의사항]

 

 

 대출을 받은 후에 주택 취득이 확인된 경우에는 본 대출금을 상환해야 한다는 것과 2023년 12월 31일까지 신청이 가능하고 생애 중 1회만 이용이 가능한 상품이다.

 

 

 셰어하우스 입주자의 경우에는 이 상품을 활용할 수 없어서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을 활용할 것을 권장한다. 전세금액의 100%가 아닌 80%라는 아쉬운 부분이 있지만 그 상품은 셰어하우스도 인정을 해주고 있다.

 

  

 중기청 대출은 시중은행 전세자금 대출, 제2금융권 전세자금 대출 대환이 불가능하고 임차중도금 대출이 불가능한 상품이다.

 

 

 

 

쿠팡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