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신용불량자인지 확인방법과 연체기록 정리

by ※¤《》¡¿°※※¥ 2021. 6. 26.

정해진 날짜에 약속을 지키지 못해서 '연체'가 되면 결국에 금액과 날짜에 대한 부분에 따라서 '연체'에 대한 기록과 더불어 최종적인 결론은 '신용불량자 ' 가 되는데 많은 분들이 자신이 신용불량자가 되었는지에 안되었는지 궁금한데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용불량자'가 되는 기준

  기본적으로 여러 가지 정해놓은 기준점이 있지만 가장 확실한 기준점으로 100만원 이상 3개월 이상 연체 1 건이라도 있을 경우에 신용이 하락이 되고 공공기관에 5년간 기록으로 남아있는데 여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완납'을 했다고 하더라도 여전히 그 기록이 남아있어서 금융거래에 거의 실패할 가능성이 높게 됩니다.

 

 

 

 

'연체'기록 기준 정리

 삶을 살아가다 보면 깜빡해서 '연체'를 하게 되는 경우가 종종 생기게 되는데 이때에 모든 사람들이 '신용불량자'가 되는 것이 아니라 금액과 연체된 날짜에 다라서 그 기준이 달라지게 되니 이 점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2019년 개정된 내용


    1.  '10만 원 미만'인 경우에 신용점수나 공공기관 기록 등에 대해서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2.  '10만 원 이상과 더불어 5 영업일 이상 ' 인 경우에 연체 1건은 신용점수에 영향은 없지만 신용평가회사 및 금융권에 공유가 됩니다.

 


    3.  '10만 원 이상과 더불어 5 영업일 이상'에서 연체 2건에 대한 부분은 신용점수가 하락이 되고 완납을 했다고 하더라도 3년간 기록에 남습니다.


    4.   '30만 원 이상과 30일 이상' 연체 1건이라도 있을 경우에 신용점수가 하락이 되고 완납 후에 1년간 기록이 됩니다.

 


    5.  '100만 원 이상 3개월 이상' 연체 1건이라도 있을 경우 신용점수가 하락이 되고 완납 후에 5년간 기록이 남습니다.


    6.  '500만 원 이상 또는 1년(3회) '를 국세, 지방세, 과태료 등 연체를 했을 경우에 신용점수가 하락이 되고 완납 후에 5년간 기록에 남습니다.

 

 

 

'신용불량자' 인지 확인하는 방법

 

신용불량자 확인 사이트

 

신용불량자가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으로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가장 대표적으로 언급이 되는 곳이 바로 '나이스 지킴이, 올 크레딧 ' 2개의 사이트에서 ( 단기카드대출정보,연체정보(KCB),채무불이행 정보(한국신용정보원 등록된 것) 확인이 가능합니다.

 

 

  '신용불량자'라는 기준에 대한 부분은 이전 '신용등급'이고 바뀐 것으로는 '신용점수'에 해당되는 부분을 말하는데 신용점수가 1000 점 만점에서 자신의 점수가 가까울수록 더욱 유리한 위치이고 낮을수록 좋지 않은 것을 의미합니다.

 

 

  '신용불량자'인지 확인하는 방법으로는 '나이스 지킴이 , 올 크레딧 ' 이 가장 대표적입니다.


  신용점수(등급), 단기카드대출정보,연체정보(KCB),채무불이행 정보(한국신용정보원 등록) 에 대해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점을 통해서 신용불량자로 등록이 되었는지 안되어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       신용등급에서 최근 신용점수(1000점)로 바뀌었는데 자신의 신용점수가 1000점에 가까울수록 좋은 것이고 멀어질수록 나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신용등급에서 신용점수제로 바뀌면서 '점수'에 해당하는 부분이 조금 더 가산점이 되기 때문에 '대출'을 받는 부분에 있어 조금 더 유리해졌다고 하니 이 점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신용불량자 확인방법

 

   첫 번째로  '나이스 지킴이' 홈페이지에서 들어가셔서 첫 번째 공식 화면에서 밑으로 조금 내리시다 보면 '전 국민 신용조회' 부분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클릭한 이후에 중간에 파란색 작은 창에 '전 국민 무료 신용조회 신청'에 대한 부분이 보이시면 클릭하시고 '로그인' 진행한 이후에 1,2단계 인증을 거치면 본격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나이스 지킴이 공식 홈페이지. kr'에 들어가셔서 조금 밑으로 내리다 보면 '전 국민 신용조회' 부분이 있습니다.


      2.  중간에 파란색 작은 창에 '전 국민 무료 신용조회 신청'을 클릭하신 다음 1,2단계 본인인증을 진행하시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아이핀'에 대한 인증을 요구하는데 없으니 다면 시간이 얼마 걸리지 않기 때문에 하나 가입을 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나이스 지킴이로 신용불량자 확인을 하는 자세한 내용은 '나이스 지킴이 신용불량자 확인방법 ' 이곳에서 더욱 디테일하게 다뤘으니 혹시 위의 설명만으로 충분하다고 느끼시지 못하신다면 확인해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두 번째로 '올 크레딧' 공식 홈페이지에 방문을 하신 다음에 오른쪽 하단 부분에 '전 국민 무료 신용조회'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후에 '열람'을 하기 위해서 회원 or 비회원으로 진행을 하게 되고 본인인증 1회만 거치면 되기 때문에 이 점 참고하셔서 진행하시고 연 3회 (분기별) 무료이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회원가입과 더불어서 '아이핀' 가입을 권장드립니다.

 

 

   1. ' 올 크레딧 공식 홈페이지. kr'에 접속하시면 됩니다.


   2. 오른쪽 하단 부분에 ' 전 국민 무료 신용조회'를 클릭합니다.


   3. '회원 or 비회원 ' 로그인을 진행한 이후에 본인인증 1회를 거치시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연 3회 (분기별) 무료이기 때문에 이 점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5. 아이핀을 요구하는 경우 아이디가 없으시다면 개인적으로는 가입이 쉽기 때문에 만드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올 크레딧로 신용불량자 확인을 하는 자세한 내용은 ' 올 크레딧 신용불량자 확인방법'에서 조금 더 디테일하게 다뤘기 때문에 위의 설명만으로 충분하지 못하다고 판단되신다면 확인을 해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신용불량자 회복 방법

 

   개인적으로 '신용불량자'가 되는 상황으로 이어졌을 경우에는 부채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능력적인 부분에서 한계에 도달했다고 판단이 되기 때문에 혼자만의 힘으로는 힘겨울 수 있어서 '신용회복위원회'를 통해서 '워크아웃', '회생'적인 절차를 거치는 방법을 활용해서 돌파구를 마련해 나가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