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임대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주택종합청약저축에 가입해 있어야 하고 배점을 받기 위해서는 최대한 납부를 한 횟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 입주자 모집공고일 기준으로 무주택에 대한 부분과 모집공고문에서 언급된 소득 및 자산보유 기준을 충족했을 때 기본적으로 '신청'에 대한 자격이 주어진다.
국민임대 핵심
국민임대아파트는 26형(원룸) , 36형(1.5룸) , 46형(2룸+거실 겸 부엌)으로 51형(15평-방 2개, 발코니 3개) , 59형(18평-방 3개, 화장실 1 or 2개)의 형태로 나오고 있는데 최근에 지어진 것을 보면 거의 1인 가구에 가까운 평수로만 만들어져서 51,59 형태의 타입은 사라지고 있는 추세이다.
국민임대 아파트 세부내용
국민임대 아파트라고 하면 영구임대아파트랑 별개로 생각할 수 있는데 국민임대와 영구임대는 아파트 단지 내에 할당 형식으로 공급이 된다고 이해하면 쉽다. 실질적으로 노인과 장애인의 비율이 단지 내에 높은 편이기에 조금 더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싶다는 생각이 있다면 신규 분양하는 임대주택을 신청하는 것을 권장한다.
신규 분양에 대한 부분은 당해지역에 등록되어있는 사람은 국민임대 1순위 자격이 된다는 것과 신규 분양의 경우 물량이 많아서 당첨이 될 수 있는 확률이 높은 편이기에 추천하는 방식이다.
모든 청약통장을 필요로 하는 임대주택에 들어갈 때 많은 사람들이 오해하는 것이 청약통장이 사라지게 된다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현실은 그렇지 않다.
청약통장에 대한 부분은 민간분양 아파트에 청약 신청을 하고 당첨이 되었을 때 그 효력이 다하게 되는 것이기에 임대아파트에 청약을 넣을 때는 가지고 있는지만 확인을 하기에 이 점을 참고하면 조금 더 자유롭게 신청할 수 있을 것이다.
[조건 데드라인]
무주택이라는 것은 당연한 부분이고 여기에서 소득에 대한 부분은 매 해 달라지기는 하지만 1인은 180만 원선으로 결정이 되어있다.
1인 같은 경우에는 큰 문제가 없을 수도 있지만 여기에서 2인으로 넘어가게 되는 순간 큰 문제가 생길 수 있는 것이 바로 300만 원 기준이라는 것이다.
맞벌이 부부로 봤을 때 소득 데드라인에 걸릴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다 보니까 아무래도 입주 컷에 걸리는 경우가 많은데 정부에서는 더 소득이 부족한 사람들에게 기회를 주기 위함이라는 답변을 오랜 시간하고 있는 상태이다.
시간이 흐르고 물가가 상승이 될수록 소득에 대한 부분은 조금씩 개선이 되어가고 있다고는 느끼지만 [자산]에 대한 부분은 크게 변동이 없는 상태이다.
2억 8천만 원에 해당되는 자산을 가지고 월 180만 원을 벌면은 국민임대에 들어갈 수 있는데 자산이 없고 월 200만 원을 벌게 된다면 월소득에서 컷을 당하기에 들어갈 수 없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발생한다.
모든 상황을 맞출 수는 없겠지만 극단적인 예시의 상황을 들었음에도 이 것은 현실이라는 점을 우리는 기억할 필요성이 ㅣ있는 것 같다.
국민임대에 대한 소득 부분을 조금 더 짚어본다면 입주를 하기 전에 대한 제한과 입주를 한 이후에 제한이 생기게 된다.
1인이 입주전 180만 원의 소득을 맞췄고 입주 후에 연차가 쌓이게 될수록 연봉에 대한 협상이 될수록 증가가 될 수 있는데 최대 50%까지 증액이 되도록 해준다는 것이다.
50%까지 270만원에 해당되는 수준까지 재계약이 가능하고 여기에서 재계약을 하면서 '할증'이 붙어 월세를 더 올리고 보증금을 더 내는 방식으로 계약을 할 수 있다.
입주를 하기만 한다면 일단 충분히 개선의 여지가 있으니까 입주 전에 해당되는 조건을 맞추려고 노력한다면 무주택의 조건에서는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개인적인 국민임대 활용법
개인적으로 느끼는 것이지만 무주택이고 소득이 작은 젊은 층일수록 임대주택을 활용해서 월세를 낮추고 시드를 최대한 모아서 청약 or3~4억 내 집 마련을 할 수 있는 빌드업으로 활용해보면 좋을 것 같다.
젊은층이라면 임대주택에 오래 머무를 생각보다는 최대 10년까지만 바라보면서 그동안 최대한 월급의 절반을 저축하면서 버틴다면 충분히 시드를 만들 수 있는 발판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곳이다.
10년 그 이상으로 넘어가게 된다면 문제가 생기는 것이 아무래도 소득에 대한 제한이 생기다 보니 돈을 더 벌어낼 수 있는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있고 그것에 대한 능력치를 뛰어넘을 생각을 안 한다는 것이다.
월200~300의 선에서만 살아가게 되기에 어느 일정한 시드를 모으고 내 집 마련을 할 수 있다면 그다음 단계로 넘어가서 최대한 매 월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방법과 능력을 갖추는 것이 현명하다고 생각한다.
댓글